배움에 대한 나의 생각_2 Communication

1. Communication 이 모야?

What : Communication: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능력 (편의상 듣기, 읽기는 생략) 
How : Speech – 좋은 연설가 되기. 유머. 즉석 스피치 능력. 수십명 수백명, 독자에게 맞춰진 연설
           Talk – 두괄식으로 이야기하기. 이야기 많이하기. 유머 섞어서 말하기. 자기 생각 Direct, Short하게 전달하기
           Write – 두괄식으로 글쓰기. 짧고 이해하기 쉽게 글쓰기.

2, 미국 교육에서 Communication 의 중요성

Score : MBA수업의 대부분은 약 1/3 가량의 성적이 Class participation 에 의해 결정된다. 교수가 질문하기 전부터 수많은 손이 올라고 있는 경우가 다반사고, 발표 횟수와 발표의 질에 따라서 성적이 매겨진다. 수업시간에 애들의 발표수준은 혀를 내두를 정도다 

Mickey Kim 형님이 쓰신  에서도 잘 나와있듯이 미국에서는 자기 의견을 잘 표현하는게 정말 절대적인 성공조건이다. 직장, 사회생활, 언제 어디서건. 

3. Communication 의 절대강자 유태인 

교육열, 열성 등에서 한국인과 비슷한게 많다는 유태인. 그러나 통계로 보는 그들의 성공은 정말 절대적이다. 미국 IV League, Finance, Lawyer, 등등에서의 유태인 비율은 정말 엄청나다. Stanford MBA에서도 최소한 10~20%는 되는거 같다. 정말 전혀 유태인 같지 않은 애들이 유태인이라고 해서 깜짝깜짝 놀라곤 한다.

‘부모라면 유태인 처럼’ 이라는 책에서도 나와있듯이 유태인들은 어려서부터 토론문화에 매우 익숙해 있다. 유태인에게 도서관은모두가 토론하는 곳이며 (조용히 공부하는 곳이 아님) 항상 논쟁하고 이유를 이야기하는 환경에서 자란다.

이스라엘에서 온 친구들은 정말로 커뮤니케이션의 절대강자인 경우가 많다. 언제 무엇을 물어도 즉석 즉답이다. 이유도 꼭 세가지는 나온다. 답이 완벽한건 절대 아니다. 그런데 정말 빠르다. 그리고 혹시 틀려도 전혀 개의치 않고 새로운 이유를 순식간에 만들어낸다. 예를 들면 이런식이다.

A: Hey XX, why do you think there are many gays in California?
B : It’s because a , b , c. (1초만에)
A : Really, but I heard that it’s not a. It’s actually d. 
B : Right, then it;s because b, c, d. 

4. 커뮤니케이션 잘하기

1) 두괄식 + 이유 세개 + 미괄식
이건 공식같은 거다. 연설을 할때나 이야기를 할때 사람들은 1분이상 집중을 못한다고 한다. 그리고 무슨 얘기가 어떻게 전개될지 듣는사람은 모르는 경우가 다반사.
꼭 시작할때 나는 이 이야기를 할거야. 세가지 이유를 말해줄거야  라는 이야기를 한다.
그리고 나서 이유를 말한다. 왠만하면 세개를 말할것. 세개가 참 좋다. 네개는 너무 많고 두개는 너무 적다. 컨설팅에서도 대부분 세개를 이야기한다. 왠만하면 세개를 하자.
마지막 요약. 필수다 

2) 유머, 제스쳐, 에너지
이것도 진짜 뺨때릴 정도로 잘한다. 쥐었다 폈다… 참 이놈들 대단하다. 억양도 왔다갔다 하고. 유머가 없는 이야기는 거의 없다. 

5. Cultural Shock, difference  

이중부정 : 영어에서 Disagree 할 때는 I actually disagree. 와 같은 직답 보다는 I don’t think that’s the most accurate answer.  I’m not sure about that. I’m concerned there is better way to do this. 와 같은 이중부정도을 많이 쓰는거 같다. 우리나라 말로 옮기자면 이런식이다.
야 너 시간있니? 이것좀 같이할 수 있어? 흠. 글쎼, 난 내가 가장 적임자인지 잘 모르겠어. (Well, I’m afraid I am not the most appropriate person for this.) 

Direct & Clean : 미국이 다 그런건 아니지만 걔중에 직설적인 애들은 정말 이걸 중요시 여긴다. Direct는 누구한테 이야기하는지 확실히 아느냐. Clean은 미사여구 붙이지 않고 바로 직설적으로 깔끔하고 짧게 이야기하느냐 이다. 난 할말은 하는 성격이라 Direct는 잘되는데 Clean은 정말 어렵더라. 예를들면 이런식이다.
내가볼때 넌 잘못했어. 이유는 a, b, c야. Boom! (말 멈추기). 

6. 마치며

 
살면서 듣기 못하면 못했지 말하기 못한다고 생각한 적은 별로 없었는데 여기선 참 지진아 수준이다. 발표도 그렇고 생활속에서 나의 Communication 능력이 분명 애들보다 부족하다. 이건 꼭 영어문제만은 아니다.

다독 다작 다상량이 해답이 아닐까. 나중에 대중강사로, 책도 출간하고, 대학에서 강연도 하고, 그런 자신을 꿈꿔본다. 그리고 우리나라 배움에서도 잘 듣고 잘 이야기하는 능력을 더 강조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About sanbaek

늦깍이 크리스천 (follower of Jesus), 우렁각시 민경이 남편, 하루하율하임이 아빠, 둘째 아들, 새누리교회 성도, 한국에서 30년 살고 지금은 실리콘밸리 거주중, 스타트업 업계 종사중. 좋아하는 것 - 부부싸움한것 나누기, 하루하율이민경이랑 놀기, 일벌리기 (바람잡기), 독서, 글쓰기, 운동, 여행 예배/기도/찬양, 그리고 가끔씩 춤추기. 만트라 - When I am weak, then I am strong. Give the world the best I've got.

2 comments

  1. alexa

    구글 검색에서 블로그 알게 되었는데 앞으로도 많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잘 봤습니다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